본문 바로가기

개발일기

Teamcity Pending Changes

이메일 이슈때문에 소스를 수정하고 로컬->개발->상용 서버로 빌드하는 과정을 거쳤다.

 

근데 개발서버까지 잘 이루어졌던 이메일 발송 기능이 상용서버에서 먹히지 않았다.

 

그래서 로그를 확인하려고 들어갔는데, 원하는 로그 기록들이 없었다.

 

그래서 취하려고 했던 조치는

 

1) 소스에서 logger.level 을 debug로도 바꾸어 개발서버에 배포 -> 저장된 로그 기록에는 변환가 없었다..

 

2)  mail 기능이 별도의 Thread 를 생성햐여 이용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어서, Runnable implements를 삭제하고, 일반 클래서로 만들었다.

그리고 error메시지 혹은 success!! 라는 문자열을 반환하여, errorCode와 message를 담는 result역할의 객체에 해당 메시지들을 담으라고 했다.

 

근데, 소스 수정 이전의 포맷의 result가 반환 되었다. 즉, 소스 수정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Teamcity 상에서는 해당 소스 브런치의 Build가 success 된 상태라고 되있었다.

 

한참을 찾아본 결과 Pending Change 라는 곳에 보류된 변경사항들이 쌓여있었다?

 

보류사항을 반영하여 build 하라고 해서 해봤는데도, 배포서버에서는 변경사항이 반영되지 않았다...

 

당최 이유를 알 수 없다...

 

success 되어있는 build 들을 모두 remove 해봤는데도, 서버는 돌아가고 있다???

 

그리고 remove 했더니, pending 이력들이 다시 생겨난다??

 

build 들은 버전관리가 아니였나???

 

어디부터 손을 대야할지 모르겠으나... 다시 솔루션을 찾아보자...

 

Teamcity가 쉽다고는 하는데, 안쓰는 이유가 있다...

솔루션이 별로 없어서 인것 같다.